본문으로 바로가기

세계 인사법 - 나라별 인사법 어떻게? +_+

줄리엣이에요~! 요즘은 번화가 어딜가나
중국인 관광객들이 정말 많은 것 같아요.
경복궁 돌담길을 따라 관광버스들이 쭈~~~욱 서있고
광화문 대로에는 사진 찍는 관광객들이
어마어마하게 서 있죠!

명동은 몇년 전까지만 해도
여기가 시부야인지 내가 관광을 온 건지 모르정도로
일본인 관광객도 많고 일본어로 호객행위를 하는
상인들도 많았는데
이제는 중국인 거리가 형성되어 있네요~ ㅎㅎ
세상이하고 있다는 것을 새삼느껴요!





그리고 이태원을 가보면 정말 다양한 외국인들이 많습니다.
영어를 쓰는 외국인부터 프랑스어, 이태리어, 아랍어 등등
언어피부색다양한 사람들이 늘 들썩들썩하는
재미난 곳이기도 하죠.

세계의 수많은 다른 언어들처럼
다양한 세계의 인사법, 나라별 인사법은 어떻게 다를까요?





- 스페인, 이탈리아 
 
영화에서 많이 보았듯이
가볍게 포옹하면서 뽀뽀를 합니다.
실제로 연인사이가 아니라면 소리만 낼 뿐 이라고 해요~!

처음만난 사이라고 해도
예를 들어 내 친구에게 애인을 처음 소개하는 경우,
내 애인과 친구는 이렇게 볼 뽀뽀 인사를 할 수도 있답니다. ^^

스페인, 이탈리아 외에도 유럽의 여러나라들은
친근함의 표현으로 포옹하면서 볼뽀뽀를 해줍니다.
대륙이 붙어있다보니
나라 간의 사람들이 이동도 자유롭고
그래서 비슷한 인사법을 가지고 있는게 아닐까 해요.

실제로 독일, 프랑스, 스위스 등의 나라에서
만난 친구들도 볼뽀뽀를 하는 경우가 많더라구요~!



- 미국

악수를 하면서 하이 헬로우~ 인사를 하죠! 누구나 잘 아시죠?
미국 뿐 아니라 많은 나라에서
공식적인 자리, 첫 인사 자리에서 악수를 하는 것이 보통인 것 같아요~! 


- 인도

두 손을 기도하듯이 가슴에 모으고 '나마스떼' 라고 합니다.
나마스떼의 뜻은
'빛과 사랑, 진리와 평화 그리고 지혜가 깃든 당신의 내면 장소에 경의를 표합니다.'
라고 설명될 수 있는데요
정확히 말하자면 이 한 단어는 명확히 정의내려져 있는 것은 아니지만
당신의 마음안에 온 우주가 있고 그 우주에 대해 존경을 한다는 뜻이라고 해요.
굉장히 아름답고 경건한 인사말이네요 ^^

- 뉴질랜드 원주민 마오리족

를 서로 두번씩 비벼주는 것이 인사라고 해요.
재미있고 독특하네요 ㅎㅎ



- 태국, 캄보디아

태국은 한국사람들이 이미 여행을 많이 가는 나라 중에
하나라서 대부분 알꺼라고 생각되는데요

싸와디캅~         남자의 경우 캅
싸와디카           여자의 경우 카

인도의 인사법처럼 두 손을 기도하듯이 모으고 싸와디캅~ 하고 말합니다.

캄보디아에서도 두 손을 모아 합장을 하고
쫌 리업 쑤어~ 라고 말합니다.



- 티베트

메롱을 하듯이 혀를 내미는 것이 친근감의 표현이라고 해요~!
왠지 모르겠지만 아닐꺼 같은 의심이..스멀스멀 드는 이유는 뭘까요 ㅎㅎ
이런게 문화 차이겠지요?




- 이스라엘

유대인들의 나라인 이스라엘에서는
'샬롬~'이라고 인사를 합니다.

- 하와이

꽃 장식을 한 예쁜 언니 오빠들이 있는 하와이에서는요
'알로하~' 하면서 양쪽 부비부비 해줍니다.

- 미얀마

미얀마에서는 팔짱을 낀 상태로 고개를 숙여 인사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팔짱을 끼고 있는 것을 건방지다고 생각하지만
미얀마에서는 팔짱을 끼고 있는 것이 웃어른이나
상대방의 말을 경청하고 존중한다는 뜻이라고 해요!

- 아프리카 탄자니아 마사이족

탄자니아에 사는 마사이족은
상대방 얼굴에 을 뱉으면서 '소파이!' 라고 인사를 합니다.
 침을 뱉는다니; 당황스럽죠?
하지만 다 이유가 있다는군요!
아프리카 땅은 물이 늘 부족하기 때문에
소파이라는 뜻은 물이 풍족하기를 바란다는 뜻이라고 해요.


세계의 인사법 정말 다양하네요 @_@
하지만 우리가 다 모르는 어마어마한 인사법들이
아직도 많다는 사실!
얼마나 많은 다른 나라 사람들이
한국의 인사법을 알까요?
갑자기 궁금해지네요~ ㅎㅎㅎ


○ 세계 인사법 - 나라별 인사법 어떻게?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