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제주도 사투리 모음 (단어,문장)

category Funy Life º 2014. 4. 3. 03:49

제주도 사투리 모음 (단어,문장)

안녕하세요~ ^ㅡ^ 줄리엣입니다.....

우리나라 사람이라면 누구나 제주도에 관심이 많습니다....

멀지만 가까운, 가깝지만 먼 섬 제주도!!!!! 오늘은 제주도의 사투리에대해 알아봤습니다....

가끔씩 제주도 사투리를 듣게되면....다른 지방 사투리와는 다르게 완전히 다른나라의 언어를 듣는듯 합니다.....






예전에 제주도에 갔을때 할아버지 할머니들이 나누는 대화를 들었던적이 있었는데요.....

무슨말을 하는건지 도통 알수가 없더군요.....

그래서 제주도의 사투리에대해 알아봤더니....ㅜㅜㅜㅜ 너무 어려워요 ㅎㅎㅎㅎ



제주도의 사투리는 역사가 깊고 사연이 많답니다.....
일단 사투리들을 잘보면 간결하고 강력한것들이 많습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대표적인것들 몇가지만 알아보구요~~
다음에또다시한번 공부해서 알려드릴게요~~!!!!



 표준어   제주도 사투리
 아버지  아방
 어머니  어멍
 할아버지  하르방
 할머니  할망
 아주머니  아즈망
 오빠  오라방
 딸  똘
 아저씨  아즈방

아마도 하루방,하르방이라는 단어는 많이 들어보셨을거에요~~~
이렇게 기본적인 단어도 다르게 부르니...알아듣기가 힘들죠^ㅡ^;;;;;;

 표준어   제주도 사투리
 고구마  감저
 감자  지실
 돼지고기  돗괴기
 고양이  고냉이
 무  놈삐
 계란  독세끼
문어  물꾸럭
 마늘  마농

ㅋㅋㅋㅋ 고구마를 감저라고하니...나원 다들 감자라고 생각할듯합니다....ㅎㅎㅎㅎ
이렇게 같은나라임에도 단어차이가 심하다니.....ㄷㄷㄷㄷ
정말 다른나라언어같아요!!!!!


간략한 문장을보시면.... 더 놀랍니다.....

- 고치걸라~ 무사겅 밸착허영 겅 햄시.
도대체 뭔말인고하니....
같이가자~ 왜 그렇게 화나서 그러니. 라고 합니다....ㅎㅎㅎㅎㅎ

- 저기,물허벅 정 가는거, 비바리덜 아니꽈??
도대체...이게뭐에요 ㅎㅎㅎㅎ 진짜 못알아먹겠네요~~
해석을 하면.....저기, 물허벅(바구니)지고 가는 거, 처녀들 아닙니까??

 


이렇게 우리나라이면서도 사투리가 차이가난다니 정말 대단합니다......
다음에는 더 자세히 알아볼게요^ㅡ^;;;;;;

○ 제주도 사투리 사전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