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코를 고는 원인은 무엇인가요? 이유라도 알자 - _-

가끔 본인이 고는 소리놀라서
잠을 깨기도 한다는 친구녀석의 말에 피식하고 웃으면서도




나는 잘 때 코를 골지는 않을까?
가끔 자고 일어나면 코와 목이 심하게 건조하고 아프기도 할 때
누가 내가 자는걸 좀 관찰해줬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하는데요 ㅎㅎ





오늘은 드르렁 드르렁 드르렁 대~다쳐도 몰라~♬
코를 고는 원인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도대체 왜!와이!무엇이 문제일까?





베개를 높은 걸 베고 자기도 하고 낮은 걸 베고 자기도 하고
별의별 방법을 다 사용해 보지만
좀처럼 코골이는 나아질 생각을 하질 않는데
코를 고는 이유는 무엇인지 알아나 보자구요!

- 코가 문제가 아니라 호흡을 하는 기도(목 안)의 문제다!


코골이가 코에 문제가 있어서 라고 보통 생각하시지만
대부분은 기도가 좁아져서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합니다.
(파란색 화살표가 지나가는 곳이 기도 입니다.)

과체중인 사람들 대부분이 코를 심하게 고는데요
쉽게 말하면 목 안에도 살이 찌기 때문에
지방층이 목젖을 처지게 만들고
점점 좁아진 기도로 숨을 쉬자니
드르렁 드르렁 코를 골게 됩니다.

그럼 평소 숨쉴 때는 코를 안고는데 왜 잘때만 고는 건가요?

평소에는 긴장하고 있던 기도의 근육들이
잘 때는 긴장이 풀리고 축 늘어져서
호흡이 지나가는 길이라고 할 수 있는 기도를
더 좁게 만듭니다.

길이 넓으면 소리가 나지 않지만
좁아길 길로 공기가 지나가다보면
입천장이나 목젖을 떨리게 만들고 소음을 발생시키게 되죠.
기도가 좁으면 좁을 수록 더 큰 코고는 소리가 나게 됩니다.


이 외에도 다른 원인이 있을 수 있지만
대부분은 기도가 좁은 것이 원인이라고 하네요.
비염이나 알레르기, 코막힘이 원인이 되는 경우는 사실 10프로도 되지 않는다고 해요.



코를 많이 고는 분들은
체중을 조금 감량 하는 것 만으로도 진전되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혹은 살짝 옆으로 누워서 새우잠을 자 보세요~!
천정을 보고 똑바로 누워 잘 때보다
기도 안의 근육이 쳐지는 것이 덜 해서
코골이가 완화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 코를 고는 원인은 무엇인가요? 이유라도 알자 - _-